알라딘

헤더배너



알라딘이 만난 작가들

작가 프로필
국내 작가
아시아 작가
유럽 작가
북/남미 작가

만화 작가 파일


도서 > 작가파일 > 작가 프로필 >구본형
구본형

 1954년 충남 공주 출생
 1980년 서강대학교 역사학과 졸업
 1980~ 2000년 한국 IBM 경영혁신팀장
 1992년 한국능률협회 제1회 '경영혁신대상' 개인 공로자상 수상
 1991~1996년 IBM 말콤 볼드리지 모델 국제평가관으로 Asia Pacific 지역 지원
 2000년~ 현재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소장
저자 홈페이지 :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 http://www.bhgoo.com
저자 Email : bhgoo@bhgoo.com

구본형은 일반 직장인의 한 사람이었다가, 2000년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라는 일종의 1인 컨설팅회사를 차리면서 '변화의 전도사'로 변신한 인물이다.

그에게 '자기 혁명'의 계기가 된 것은 40대 중반의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육체적 변화에 따른 상실감이였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한달 간의 휴가를 내 단식원을 찾아갔고 거기서 지금까지의 인생을 총정리했다고 한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다.

이 책과 1999년에 낸 <낯선 곳에서의 아침>이 각각 10만부 이상 나가면서, 변화를 갈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변화의 전도사'로서 그의 존재를 부각시키게 되었다.

그 이후로도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와 <사자같이 젊은 놈들> 등을 펴내며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으며,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라는 작품은 국내 경영서로서는 처음으로 외국에 출판되어 출판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변화경영'에서 만큼은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지금, 그의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 류세리(digitalwave@aladdin.co.kr)

자유로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테크닉과 기술을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보다 훨씬 더 본질적이며 우선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세상을 향해 자신을 가장 개성있게 표현할 수 있는 재능과 행동 유형을 이해하고 계발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만의 행동 유형을 가지고 모든 일을 해낸다. 그저 행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존재를 나타내는 바로 그것들을 알아내야 한다.

우리 내면에는 무궁무진한 재료와 힘이 있다. 마치 눈부신 빛과 같다. 이것을 찾아내 직업화할 수 있다면, 만약 지금 하는 일이 존재의 핵심을 이루는 가장 나다운 일이라면, 세상은 살 만한 것이 되고, 기쁨에 가득찬 나날을 보내게 될 것이다. (<사자같이 젊은 놈들> 중에서)

내가 직업이다

구본형 지음/북스넛 펴냄

이 책은 전직과 이직, 창업을 고려해야 할만큼 심각한 시점, 즉 조직과 내가 함께 할 수 없는 결별의 시점(회사가 쫓아내든, 내가 박차고 나오든)에 선 직장인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나의 일’ 하며 남부럽지 않게 사는 법에 대해 9가지로 나누어 제시한다.

  사자같이 젊은 놈들 (2002년)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 (2001년)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2001년)
  떠남과 만남 (2000년)
  낯선 곳에서의 아침 (1999년)
  익숙한 것과의 결별 (199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