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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 작가파일 > 작가 프로필 >아멜리 노통브
아멜리 노통브

 원명 Amelie Nothomb
 1967년 일본에서 출생
 1972년 다섯 살 때 외교관인 부모를 따라 중국으로 이주
 계속해서 라오스, 미얀마, 방글라데시 등지로 전전
 1985년 벨기에로 돌아옴. 브뤼셀 자유대학(ULB)에서 라틴 철학전공
 1989년 일본에서의 불운했던 직장생활 시작. 훗날 <두려움과 떨림>의 소재가 됨
 1992년 자신의 열 한번 째 원고이자 첫 출간작인 <살인자의 건강법>으로 문단 데뷔
-- 작중인물의 입을 빌어, 썩은 과일에 대한 자신의 취향을 고백 --
 1993년 <사랑의 파괴>(<Le Sabotage amoureux>) 출간
 1994년 <불쏘시개> (<Les Combustibles>) 출간
 1995년 <반박>(<Les Catilinaires>) 출간
 1996년 <의상>(<Pe'plum>) 출간
 1997년 <침범>(<Attentat>) 출간
 1998년 <수성>(<Mercure>) 출간
 1999년 <두려움과 떨림>(<Stupeur et tremblements>)으로 아카데미 프랑세즈 대상 수상(40만부 돌파)
-- 같은 해 <살인자의 건강법>이 영화화됨 --
 2000년 <튜브의 형이상학>(<Me'taphysiques des tubes>) 출간(30만부 이상)
 2001년 <적의 화장법>출간
 현재 브뤼셀에 거주
저자 홈페이지 : http://www.amelienothomb.com/

벨기에 출신 프랑스 작가. '아멜리를 사랑하는 사람'과 '아멜리를 싫어하는 사람'으로 프랑스인을 나눌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매력적인 작가다. 25세의 나이로 <살인자의 건강법>이란 소설을 들고 프랑스 문단에 데뷔했을 때 평자들은 재능과 박학과 풍자를 겸비한 그녀의 출현을 "하나의 현상"이라 평했다.

노통브는 24살 되던 해 원고를 갈리마르 출판사에 보냈지만 "가짜 원고를 출판할 수는 없다"는 메모와 함께 반송조치 되었다. 편집자 필립 솔레르스는 누군가 그 원고를 대신 써준 것으로 생각했던 것. 낙심한 노통브는 1년을 기다려 알뱅 미셀(프랑스 출판사.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내는 확실한 기계란 평을 받는다)에 원고를 보냈고 출간과 더불어 10만 부가 넘는 대중적 성공과 함께 차세대 프랑스 문학을 이끌어 갈 작가로 주목받게 되었다.

외교관 아버지를 둔 아멜리 노통브는 1967년 일본에서 태어나 베이징, 뉴욕, 방글라데시, 보르네오, 라오스 등지에서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보냈다. 다섯 살 때부터 술을 입에 댄 전력이 있고, 비트겐슈타인, 보들레르, 호치민, 레닌 등 방대한 도서에 몰두했다. 검은 바탕에 하얀 물방울 무늬 옷을 즐겨 입는 탓에 '미스터 10만 볼트'라는 별명이 붙었다.

특별했던 어린 시절은 그녀의 작품 곳곳에 녹아있다. <사랑의 파괴>는 중국 외교관 거주지에서 벌어지는 아이들의 간의 사랑과 전쟁을 그리고 있다. 이 소설에서 노통브는 그녀만의 독특한 에너지를 힘껏 발산한다. 어디에도 주눅듦 없이 당당하고 도도한 표정과 거침없는 행동, 되바라진 듯 하지만 자존감으로 충만한 말투 등이 특징이다.

그런가 하면 <두려움과 떨림>은 일본 사회에서 경험한 일본다움을 철저하게 고발한다. 예의 바르고, 깍듯한 태도로 가장한 비합리적이고, 수직적인 일본인 상사. 그리고 상사의 오판을 합리화시키는 일본회사는 노통의 익살스러운 말투를 거치며 시원스럽게 까발려진다. 실제 일본인 회사에서 일했던 노통브는 이 소설에서 자신이 당한 만큼 호되게 되갚아 준 셈이다. 어쨌거나 그녀의 재기발랄함은 노통브 신드롬을 다시 한번 불러 일으켰다.

<적의 화장법>은 권투 선수처럼 빠른 잽으로, <이토록 아름다운 세 살>은 세 살배기에게 '신은 무엇이고, 삶과 죽음이란 무엇인가'란 고민을 안김으로써 형이상학적 주제를 농락하는 오만함으로 독자들을 찾는다. 보면 볼수록 발칙하고, 신통한 작가 아멜리 노통브. 글쓰기에 대한 그녀의 생각은 어떨까?
"글쓰기야말로 내가 매일같이 복용하는 일정량의 마약."

대답 한 번 깔끔하다. 소설을 홧김에 써버린다(<적의 화장법>은 어느 날 길을 걷다가 화가 치밀어 쓰기 시작했다고)는 데에는 더 할 말이 없다. 스스로 '글쓰기광'이라 말하는 그녀. 부디 앞으로도 지금처럼 박력있는 소설을 넝쿨넝쿨 생산해 주길 바랄 뿐이다. - 최성혜(im119@aladdin.co.kr)

내 작품에서 끊임없이 반복되어 제기되는 사안은, 끈덕지게 남을 괴롭히는 타인이라는 문제입니다. 결코 만만한 수수께끼라고는 볼 수 없지요. 내 새로운 소설 <적의 화장법>이 그렇습니다.

여기서도 지금까지 다뤄온 테마가 역시 다루어지고 있지만, 단 하나 다르다면 발화적 주체가 괴롭힘을 당하는 쪽이 아니라, 괴롭히는 쪽이라는 점입니다. 내 모든 작품 속에는 이처럼 갈등의 시각에서 바라본 타인과의 관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늘 집단적 인간을 그리고는 그것이 잘못 돌아가는 결과를 제시하지만, 작품에 따라 뉘앙스의 차이는 있지요. 이번 <적의 화장법>에는 그럼에도 홀로 있다는 것의 더 큰 위험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프랑스 잡지와의 인터뷰 중에서)

제비 일기

아멜리 노통브 지음, 김민정 옮김/문학세계사 펴냄

"매일 글을 쓸 수 없다면 `살인자`가 되어 있었을 것"이라 말하는 작가는, 2006년 `살인청부업자`를 주인공으로 삼은 소설 <제비 일기>를 썼다. 최고의 희열감 속에 살인을 계속하는 남자의 이야기, 스릴러와 로맨스가 교묘히 혼합된 장편소설이다. 음침하고 잔인한 상상력, 두려움에 가득 찬 인물들의 심리 묘사와 직설적인 문체의 조화가 자연스럽다.

  황산 (2006년)
  머큐리 (2005년)
  공격 (2005년)
  배고픔의 자서전 (2004년)
  살인자의 건강법 (2004년)
  앙테크리스타 (2004년)
  불쏘시개 (2004년)
  시간의 옷 (2003년)
  로베르 인명사전 (2003년)
  이토록 아름다운 세 살 (2002년)
  적의 화장법 (2001년)
  두려움과 떨림 (2000년)
  오후 네 시 (1999년)
  사랑의 파괴 (1999년)
  Mercure(수성) (1998년)
  Attentat(침범) (1997년)
  Pe`plum(의상) (1996년)
  Les Combustibles(불쏘시개) (199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