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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 작가파일 > 작가 프로필 >황석영
황석영

 1943년 만주 장춘 출생
 1962년 「사상계」에 단편 '입석부근'으로 입선
 경복고등학교 중퇴
 숭실대학교 철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철학과 졸업
 1966∼1967년 베트남전쟁 참전
 1970년 「조선일보」신춘문예에 단편 '탑'과 희곡 '환영의 돛'이 동시에 당선
 1972년 <한씨연대기> 출간
 1989년 '무기의 그늘'로 제4회 만해문학상 수상
 1974년 자유실천문인협의회 활동
 1984년 <장길산> 출간
 1984년 민중문화운동연합 활동
 1985년 자유실천문인협회 대표 실행위원
 1985년 전남민중문화연구회 대표 실행위원
 1987년 민족문학작가회의 활동
 1988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활동
 1988년 민족문화작가회의 이사
 1988년 민족문화연구소 소장
 1989년 <무기의 그늘>로 제4회 만해문학상 수상
 1989년 민예총 대변인
 1989년 문익환 목사와 함께 방북
 1989~1993년 해외체류
 1990년 「한겨레신문」에 '흐르지 않는 강' 연재
 1993~1998년 방북 사건으로 구형
 1999년 영화사 '미르' 대표
 2000년 장편 <오래된 정원>, 개정판<가자 북으로, 오라 남으로> 출간
저자 홈페이지 :
저자 Email : http://twitter.com/Hsokyong

황석영이 북한에 갔다 와서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감옥살이를 하자, 그의 정치적 입장에 대한 찬반 여부를 떠나 많은 사람들이 그의 문학적 천재가 썩는 것을 아까워 했다. 상당수 문인들은 `살아 있는 국보를 내놓으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시위를 했으며, `그를 가둬두는 일은 생동하는 모국어를 가두는 일`이라고도 했다.

70~80년대 황석영이 이뤘던 문학적 성과는 빛나는 것이었다. 신춘문예에 소설과 희곡이 동시 당선되는 기록을 세우며 화려하게 등단했던 황석영은 1974년 첫 창작집 『객지』를 펴내면서 단숨에 70년대 리얼리즘의 대표작가로 떠올랐다. 이 소설집에 포함된 「객지」 「한씨 연대기」 「삼포 가는 길」 등은 지금도 리얼리즘 미학의 정점에 이른 걸작품들로 인정 받는다.

같은 해 신진작가로서는 파격적으로 「한국일보」에 <장길산> 연재를 시작했다. 장장 10년간 연재가 이어지면서 해방 이후 최고의 역사소설로 평가 받았던 이 작품은, 조선시대의 의적 두목을 주인공 삼아 70~80년대의 억압적 분위기에 작지만 시원스런 문학적 숨통을 틔워주었다.

<객지>와 <장길산>에서 보여준, 서민 대중에 대한 작가의 애정은 그의 삶을 통해서도 드러났다. 유신 시절 공장 견습공으로, 노가다꾼으로, 문화운동가로, 6·25 이후 최초의 농민운동가로 뛰어다니며 민중의 삶을 배우던 그는, 1980년 5월을 광주에서 겪고, 80년대 내내 진보적 문화운동에 앞장섰다.

급기야 1989년에는 통일운동 차원에서 북한을 방문하고 김일성 주석과 수 차례 면담했으며, <사람이 살고 있었네>라는 제목의 방북기를 발표하여 그 편집자가 구속되는 사건도 있었다. 그 역시 독일과 미국을 유랑하다 1993년 귀국과 함께 체포·수감 되었다.

하고 싶은 일,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일은 거침없이 실천하며 살아온 황석영의 `싹수`는 명문고교를 중퇴하고 머리를 깎겠다고 산사를 찾아들어갔을 때부터 분명했다. 해병대에 입대하여 베트남 전에 뛰어든 것도 그렇고, 그 베트남 전장에서 방금 터진 포탄 구덩이 속으로 몸을 처박으면서 `이번에 살아남기만 한다면 버림받은 사람들을 위해서 온몸을 바칠 것`이라고 스스로 다짐했다는 것도 황석영 다운 일이었다.

황석영은 입심과 노래솜씨, 친화력으로도 `국보급`이라 한다. 교도소에서 그의 별칭이 교도소 `소장`보다도 높은 `총장`이었던 것도, 특유의 친화력과 입심으로 재소자들은 물론 교도관들까지 사로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워낙이 청산유수라 창작의 고통도 별로 겪지 않는 타고난 필력이 아닐까 상상 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비록 `외다리 타법`으로나마 컴퓨터로 글을 쓰기 시작한 후 파지를 양산할 일도 없어졌지만, 한 장의 원고지를 채우기 위해 100장의 파지를 양산하는 각고의 시간과 결벽에 가까운 완벽성의 추구는 황석영의 또 다른 면모다.

이제 황석영은 다시금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객지>와 같은 `메마르고 딱딱한 리얼리즘`으론 더 이상 안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동아시아적 형식에 현실주의적 내용을 담고, 마르케스와 아스투리아스 등 라틴아메리카 작가들의 마술적 리얼리즘을 참조항 삼아 새로운 문학적 변신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황석영의 작품들은 해외에서도 관심을 끌어, 중국에서 <장길산>(1985), 일본에서 <객지>(1986), <무기의 그늘>(1989), 대만에서 <황석영 소설선집>(1988)이 각각 번역·간행되었다.

서구에서 냉전이 사라진 지 십여년이 지나서야 겨우 변방의 얼음이 녹아내리고 있었다. 그런데 이제 보니 사실상 무서운 '손님 마마님'은 아직도 미국이 아닌가. (소설 <손님> 중에서)

문학이란--인생과 따로 떨어진 어떤 별스런 세계 또는 재주 자랑이 아니라--삶의 전체성 내지는 보편성 속에 있는 것이며, 우선 어떻게 사느냐가 가장 중요한 일 같았다. (작가선집 <열애> 중에서)

대한매일신문 : 이 책은 국민들의 사회변혁 욕구가 높아지는 현 상황에서 80년대 시절과 386으로 불리는 그 시절의 젊은 세대에 대한 나의 진혼곡이다. 나는 당시 기성세대 연배였지만 내 분신들과 같은 그때의 청년들과 깊이 연결되었었다. 그래서 광주로 대변되는 80년대초 학생 세대들이 출옥한 뒤에도 내게 개인적으로 커다란 관심을 표해 주었다. - 김재영 기자 ( 2000-05-01 )

동아일보 : 황석영 장편소설 ‘오래된 정원’이 창작과비평사에서 두권의 책으로 묶여 나왔다. 1999년 1월부터 13개월 동안 동아일보에 작품을 연재하며 독자들과 함께 밀레니엄의 전환을 맞았던 작가. 그는 책을 손에 잡고 상기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 유윤종기자 ( 2000-04-29 )

경향신문 : "세상은 점점 평범한 시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사회가 돼가지요. <장길산>은 멀리 임진.병자 양란에서 동학혁명까지 이어지는 민중중심주의의 맹아를 보여줍니다. 요즘 아이들이 드라마 '대장금'을 좋아한다면서요. 역사소설이라고 고리타분하게 생각지 않을 겁니다. 재미있게 보고 역사의식을 가졌으면 해요." - 한윤정 기자 ( 2004-01-13 )

국민일보 : "저도 어려서는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 등속의 중국 고전을 보았지만 <장길산>은 의적을 중심으로 한 무협적 요소도 강하고 조선시대 서민의 삶도 진솔하게 보여주고 있어 청소년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겁니다." 황씨는 무엇보다도 <장길산>의 오늘의 가치에 대해 언급했다. - 정철훈 기자 ( 2004-01-18 )

문화일보 : 황석영씨는 "<장길산>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 역사에 대한 더욱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방대한 등장인물들 중 지엽적인 인물은 빼고, 주인공의 행적을 좀더 따라잡기 쉽도록 손을 보고, 문장도 보다 쉽게 풀어 쓰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 김영번 기자 ( 2004-01-12 )

한국일보 : "판타지 소설 <반지의 제왕>을 읽어봤고 영화도 봤습니다. 놀라웠고 재미있었습니다만, 우리가 사는 현실을 잊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작품이란 현실과 부단히 들락날락하면서 구축돼야 하는 것 아닐까요." - 김지영 기자 ( 2004-01-15 )

한국일보 : "판타지 소설 <반지의 제왕>을 읽어봤고 영화도 봤습니다. 놀라웠고 재미있었습니다만, 우리가 사는 현실을 잊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작품이란 현실과 부단히 들락날락하면서 구축돼야 하는 것 아닐까요." - 김지영 기자 ( 2004-01-15 )

문화일보 : 황석영씨는 "<장길산>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 역사에 대한 더욱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방대한 등장인물들 중 지엽적인 인물은 빼고, 주인공의 행적을 좀더 따라잡기 쉽도록 손을 보고, 문장도 보다 쉽게 풀어 쓰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 김영번 기자 ( 2004-01-12 )

경향신문 : "세상은 점점 평범한 시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사회가 돼가지요. <장길산>은 멀리 임진.병자 양란에서 동학혁명까지 이어지는 민중중심주의의 맹아를 보여줍니다. 요즘 아이들이 드라마 '대장금'을 좋아한다면서요. 역사소설이라고 고리타분하게 생각지 않을 겁니다. 재미있게 보고 역사의식을 가졌으면 해요." - 한윤정 기자 ( 2004-01-13 )

국민일보 : "저도 어려서는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 등속의 중국 고전을 보았지만 <장길산>은 의적을 중심으로 한 무협적 요소도 강하고 조선시대 서민의 삶도 진솔하게 보여주고 있어 청소년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겁니다." 황씨는 무엇보다도 <장길산>의 오늘의 가치에 대해 언급했다. - 정철훈 기자 ( 2004-01-18 )

개밥바라기별

황석영 지음/문학동네 펴냄

우리 한때, 아프고 힘들지 않았다면 어떻게 지난날을 `축제`였다고 말할 수 있을까. 황석영의 신작 장편소설 <개밥바라기별>은 고교생 남자 주인공 `준`과 친구들이 불안한 성장기의 긴 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을 다룬다. `준`이 겪는 길고 긴 방황은 실제 작가 자신이 겪은 청춘의 기록이자, 서둘러 봉합하고 지나온 상처를 벌려 그 속에 든 비밀을 마주하는 모든 이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바리데기 (2007년)
  삼국지 세트 - 전10권 (2003년)
  심청 - 상 (2003년)
  손님 (2001년)
  모랫말 아이들 (2001년)
  아들을 위하여 (2000년)
  오래된 정원 - 상 (2000년)
  장산곶매 (2000년)
  가자 북으로 오라 남으로 (2000년)
  사람이 살고 있었네 (1993년)
  무기의 그늘 - 상 (1989년)
  장길산 - 전12권 (1974년)
  객지 (1974년)
  삼포 가는 길 (1973년)

  황석영 문학의 세계 (2003년)
  반영과 지향 (1995년)